IT, 기술 도서

Java 8 in Action을 읽고

희랍인 조르바 2022. 1. 8. 14:46

 

읽은지는 꽤 됐지만, 후기를 늦게서야 남긴다.

 

java 8에 관해서 책으로 습득할 틈 없이 바로 실무에서 써야했기 때문에 따로 책을 보고 학습을 못했었다.(책을 보면서 이런 기능도 있었구나 하는 포인트들이 꽤 있었다)

 

java 8을 학습하기 위해 추천이 가장 많았던 java 8 인 액션을 구입해서 읽었다.

 

알기론 jvm 내에서도 변화가 있었는데(permenant area가 meta space로 변경된 점이라든가.) jvm에 관한 책은 아니므로 따로 설명은 없었다.

 

java 8의 가장 큰 변화점은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적용이 아닐까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.

 

처음 함수형 프로그래밍으로 코드를 짤 때는 복잡하고 어려워서 힘들었는데 익숙해지니 코드가 더 간결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.

 

함수형 프로그래밍이 지닌 특징인 불변성으로 인해 중간에 변할 수 있다는 걱정을 줄여주기도 했다.

 

그외 큰 맥락

 

1. 스트림 - 덕지덕지 붙은 for문을 탈출할 수 있게 해줬다.

2. 디폴트 메서드 - 인터페이스에도 기본적으로 구현된 메서드를 넣을 수 있다

3. Optional - null 처리에 대해 안전성 향상

4. Completable Future - 비교적 간편한 비동기 처리(실무에서 일할 때는 직접 쓰기보단 다른 비동기를 지원하는 라이브러리를 썼던 것 같다. rxJava를 쓰거나 한국은 spring을 대부분 사용하니 webflux를 사용한다거나)

5. LocalDate - 날짜 처리에 대해 편리성 증대

 

java 8을 처음 써보는 사람이나 java 7까지만 사용하다 바로 java 8 버전 이상의 java로 넘어간다면 한번쯤 보면 좋을 듯한 책이다.

 

java 7과 8 버전 사이에 큰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익숙해지는데 도움이 될 책이라 생각한다.